반응형

며칠 비오는 날이 계속 되다 보니 장마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2021년 장마는 언제부터 시작되고, 언제쯤 끝나게 되는지 예상 기간을 지역별로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장마기간

장마란 우리나라 6월 하순부터 7월 하순까지 계속해서 비가 많이 내리는 기상학적 특징으로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서 비아고는 것을 말합니다. 지구온난화와 기상 이변으로 장마기간이 조금씩 길어지고, 폭우가 많이 내리기도 하는데요. 올해는 과연 언제부터 장마가 시작될지 미리 예측하고 대비를 해야할것같습니다. 

 

기상청에서는 오래 장마기간을 5월 23일쯤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장마기간은 보통 예년과 비교하면 6월 하순 정도로 예측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장마가 빨라지고 있는 추세라서 올해도 조금 빨라질 전망입니다. 

 

기상청 장마 조회하기

 

2021년 장마기간

  • 중부지방 06.24~06.25
  • 남부지방 06.23~
  • 제주지방 06.19~06.20

일본에서 올 여름 장마가 오키나와부터 시작해서 5월 초에 시작이 되었는데요. 65년만에 가장 이른 여름장마라고 합니다. 

그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 장마도 빨라질 것이라고 예상하고있는데요. 5월 중순들어서 많은 비가 와서 이른 장마가 될 것이라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장마 관련 기사보기

 

여름 휴가 언제 갈까, 기상청장 “올해 장마•태풍 날씨 전망 다음주 나옵니다”

 

www.ytn.co.kr

 

때이른 더위에 장대비까지… 여름철 '장마'가 벌써?

지난주 때이른 여름 더위에 이어, 주말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여름철이면 떠오르는 '장마'라는 단어가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news.jtbc.joins.com

▼ 일본 빠른 장마, 위력도 세졌다.

 

日 빠른 장마, 위력도 세졌다…‘권고’ 없이 바로 ‘피난지시’

[앵커] 일본에선 65년 만에 가장 이른 5월 장마가 시작됐는데 위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밤에 비가 집...

news.kbs.co.kr

장마 지역별 기간분석

작년의 경우 장마시작일도 일렀지만, 종료일도 매우 늦어서 최장기가 장마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의 경우 2020.06.24에 시작해서 2020.08.16에 종료를 해서 무려 54일 동안 장마기간이었습니다. 올해도 장마가 조금 일찍 시작된다면 최장까지는 아니더라도 길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장마철 대비 및 주의사항

장마가 길어질수록 대비해야할 것들이 많이 있는데요. 작년에 코로나가 더운 여름에는 기세가 꺽일수도있다는 바람과는 달리 장마시즌과 여름철에 더 기승을 부렸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길어진 장마와 높은 온도로 실내 공기 오염과 이동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더 많아졌었습니다. 올해는 보다 철저히 하여 작년과 같은 일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1. 생활 주변 침수방지시설 점검하기

2. 집 주변 배수로 시설 점검

3. 폭우시 위험한 지역 접근하지 않기

4. 집중 호우로 인해 침수가 예상될 시에는 신속히 대피하기

5. 생활 오수 및 우수 배출이 용이한지 살펴보기

 

▼ 정부 장마철 대비 기사

 

"태풍·호우 피해 막는다"..5개월간 전력 대응

올여름 태풍과 호우 피해를 줄이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추진됩니다. 행정안전부는 내일부터 10월 15일까지 태풍과 호우 피해를 줄이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응에 나선다고 오늘(14일) 밝

news.v.daum.net

 

▼ 경기도 장마철 대비 기사

 

경기도, 장마철 대비 산사태 대책상황실 운영 | 연합뉴스

(의정부=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도는 여름 장마철을 앞두고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경기도 산사태 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고 10일 ...

www.yna.co.kr

 

▼ 경상북도 장마철 대비 기사

 

경북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산사태대책상황실’ 가동

(사진=쿠키뉴스 D/B)2021.05.19. [안동=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경북도는 여름철 산사태로부터 도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사태대

www.kukinews.com

 

+ Recent posts